1. 숙명여자대학교 역사
일제강점기 한국의 격동기를 배경으로, 교육사 연보에 중요한 이정표가 나타났습니다. 경선궁과 영친궁이 수여한 신천, 은율, 완도 등 6개 군과 황해도, 전라남도, 경기도 등 3개 도에 걸친 농경지의 수익금을 활용하여, 최초로 한국인 교장이 취임한 것입니다. 이러한 재정적 지원은 11세에서 26세에 이르는 여학생들의 교육을 용이하게 했습니다. 5명의 분별력 있는 선발을 통해 설립된 우리의 존경 받는 숙명학원의 기원은 외부의 재정적 의존 없이, 토착의 노력으로 치밀하게 만들어진, 국가적인 여성 교육 운동의 서막을 알렸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전의 암울한 배경 속에서, 민족 부흥에 대한 열렬한 열망과 동포들에 대한 이타적인 헌신에 힘입어, 32년 동안 빠르게 전진하면서, 여성들을 위한 선진적인 교육 방법의 양성이 절실함을 인식했습니다. 이러한 인식은 전국적인 자선 활동을 촉진했고, 1938년 숙명여자전문학교의 설립으로 끝이 났습니다.
우리가 존경하는 대학의 전신인 숙명여전의 시초는 당대의 명사들에 의해 조직된 이 획기적인 모금운동 덕분입니다. 많은 재정적 기부와 황실의 후원으로 강화된 숙명여전의 시초는 우리나라의 지적 유산 역사상 중요한 사건으로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1955년 종합대학으로 승격된 우리의 학문적 지형은 다양한 학부와 함께 싹텄습니다. 문과대학은 국문학, 영문학, 교육학, 가정학 등의 학문을, 정치경제대학은 정치학과 외교학을, 정치경제대학은 경제학과 함께 수용했습니다. 또한 음악대학과 약학대학이 생겨났고, 각각 음악과와 약학을 전공했습니다. 석사과정에 국어국문학과가 포함되면서 주목할 만한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진화는 계속되어 중요한 이정표들이 우리의 궤도를 뚫었습니다. 1995년 성북동에 3,734평의 숲이 우거진 지형을 통해 전략적인 캠퍼스 확장이 펼쳐졌습니다. 2006년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아시아태평양정보통신센터가 현재의 명칭을 그대로 유지하고 산하 국제인적자원개발센터를 글로벌인적자원개발센터로 리브랜딩하는 등 획기적인 명명법 개정이 뒤따랐습니다.
2. 숙명여자대학교 현황
117년 한국 최초의 국립 여성사 기관으로서 그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는 숙명여자대학교의 설립 정신은 현대에 울려 퍼집니다. 역경 속에서도 기본 원칙을 지탱하는 든든한 보루로 위치한 숙명대학교는 한국 여성 교육의 기반으로 서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모바일 캠퍼스 설립, 유네스코가 후원하는 한국 최초의 아시아 태평양 여성 정보화 대학 설립, 한국 최초의 여성 ROTC 프로그램의 시작, 임박한 4차 산업혁명을 예상한 공학 분야의 공동 육성 등 선구적인 사업들을 통해 숙명여대는 여성 리더십과 혁신을 선도해 왔습니다.
교양 대학 내에서, 한국어와 문학, 역사와 문화, 프랑스어와 문화, 중국어와 문학, 독일어와 문화, 일본어학, 도서관과 정보 과학, 문화, 관광, 식품 서비스뿐만 아니라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학과들이 제공되는 학제 간 학문의 폭을 강조합니다. 비슷하게, 이과 대학은 화학, 생명 시스템, 수학, 통계, 체육, 무용과 같은 분야를 아우르며, 전체론적인 교육에 대한 헌신을 구현합니다.
공과대학은 숙명의 미래지향적인 기풍, 화학생물공학, 인공지능공학, 첨단플랫폼 및 전자융합공학, 지능형 전자시스템, 신소재물리학,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과학, 데이터과학, 기계시스템 및 기초과학 등을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급성장하는 기술 영역에 대한 숙련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한편, 인간 생태 대학은 가족 자원 관리, 아동 복지, 의류 및 섬유, 식품 및 영양 분야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사회의 다각적인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이러한 분야를 보완하는 사회 과학 대학은 정치 외교, 행정, 홍보 및 광고, 소비자 경제 및 사회 심리학을 포함한 학과를 자랑하여 현대 사회의 복잡성을 탐색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사회적 역할의 다양화와 급속한 진화 속에서 각 분야에 걸쳐 전문지식과 양심적 민주시민의 속성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에 대한 비상함이 두드러집니다. 숙명여대는 이러한 필요성에 발맞춰 현실의 부조리를 해결할 수 있는 여성 인재 양성을 중심으로 교육 미션을 수행합니다. 유동적인 현대의 풍경 속에서 우리 학교는 학생들에게 직업적 조건에 맞는 엄격하고 체계적인 교육 체계를 제공하기 위해 변함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숙명여자대학교 비전
숙명여자대학교의 설립 철학은 "국가, 사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여성 리더를 배출하는 것"입니다. 이 학교의 슬로건은 "세상을 바꾸는 부드러운 힘"입니다. 3대 혁신 목표는 첫째, 디지털 융합 혁신 - 디지털 융합 교육 혁신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입니다. 둘째, 창업 인큐베이터 혁신 - 특성화 융합 연구 및 미래 기술 창업을 선도하는 대학입니다. 셋째, ESG 실천 혁신 - ESG 실천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대학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첫 번째 전략은 교육혁신입니다. 미래선도형 창의융합교육 실현, 우수학생 유치 강화 및 학생의 자기주도성장을 지원하는 유연한 학사시스템 구축, 수요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혁신, 인공지능 기반 창의융합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체계 고도화, 데이터 기반 학생 중심 지원체계 구축 및 활성화입니다. 두 번째는 연구혁신입니다. 다학제적 연구지원 강화, 미래산업 선도연구 분야 전략적 육성, 연구 수월성 강화를 위한 SPACE 지원체계 구축, 연구경쟁력 향상을 위한 우수 연구인력 확보 등이 목표입니다. 세 번째는 산학혁신입니다. 협력을 통한 공유와 공존체계 구축에 관한 것입니다. 산학협력 교육기반 구축, 공동가치 창출 연구환경 조성, 도전과제 지속가능 창업기반 구축, 대학성과 확산을 위한 기여모델 조성 등입니다. 네 번째는 금융혁신입니다. 지속가능한 대학발전재정 구현, 대학발전계획 실현을 위한 중장기 재정계획 수립,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한 수익구조 다양화 실현, 재정효율성 제고를 위한 집행의 자율성 및 투명성 강화 등입니다. 다섯 번째는 스마트 거버넌스 체계 구축입니다. 미래 핵심경쟁력 확보를 위한 행정 고도화 및 특성화 실현, 숙명혁신 캠퍼스 마스터플랜 추진, 초연결시대 맞춤형 스마트 캠퍼스 구축, 대내외 소통 강화 및 소통체계 구축, 구성원 복지지원체계 강화 등입니다.
이러한 전략적 명령과 함께 기관의 운영 프레임워크를 강화하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환경에서 기관의 복원력과 관련성을 보장하기 위한 다각적인 이니셔티브가 있습니다.